카테고리 없음
[Reading] 한달 공부 데이터 분석
cozynow
2020. 10. 16. 19:23
출판사 : 디스커버리미디어
지은이 : 전익진
제1강 집계와분석
데이터로 할 수 있는 것
데이터>정보>지식>지혜
제2장 시장분석
목표 시장을 선정하라
기본 데이터셋 : 대상, 연령별,비율,잠재 고객비율, 평균구매주기, 평균구매비용
-> 추가 : 연간 구매 횟수(365/평균구매주기), 대상고객수(대상*비율*잠재고객비율),
-> 추가산출 : 지역의 연령대별 시장크기 : 연간구매횟수*대상고객수*평균구매비용
지역의 연령대별 총합 시장이 전체 시장이며, 이 전체 시장이 목표시장이 된다.
제3장 시장 점유율 분석
시장에서의 지위를 파악하라
시장 점유율을 확인하는 목적 : 시장에서의 생존을 판단하는 잣대로 활용
경쟁업체의 매출액은 구하기 쉽지 않으며 이때, 전체 시장 규모를 여러 통계 사이트에서 구함으로 자사의 시장 점유율을 구할 수 있다.
매출액 기준 절대적 시장 점유율 = 당사매출액/전체시장매출액
제4장 성장률 분석
우리는 얼마나 성장하고 있는 거야?
점유율이 매출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는가?
단순 매출 성장률 = (올해매출액-전년도매출액)/올해매출액
CAGR(Compound Annual Growth Ratio) : 평균성장률
BCG
매출 성장률 | ||
Question Mark | Star | 시장 점유율 |
Dog | CashCow |
제5강 비용분석
얼마나 남기고 장사하세요?
마진율
제6강 제풀별 매출추이
매출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