카테고리 없음

[Reading] 한달 공부 데이터 분석

cozynow 2020. 10. 16. 19:23

출판사 : 디스커버리미디어

지은이 : 전익진

 

제1강  집계와분석 

데이터로 할 수 있는 것

데이터>정보>지식>지혜

 

 

제2장 시장분석

목표 시장을 선정하라

기본 데이터셋 : 대상, 연령별,비율,잠재 고객비율, 평균구매주기, 평균구매비용

-> 추가 : 연간 구매 횟수(365/평균구매주기), 대상고객수(대상*비율*잠재고객비율), 

-> 추가산출 : 지역의 연령대별 시장크기 : 연간구매횟수*대상고객수*평균구매비용

지역의 연령대별 총합 시장이 전체 시장이며, 이 전체 시장이 목표시장이 된다.

 

 

제3장 시장 점유율 분석

시장에서의 지위를 파악하라

시장 점유율을 확인하는 목적 : 시장에서의 생존을 판단하는 잣대로 활용

 

경쟁업체의 매출액은 구하기 쉽지 않으며 이때, 전체 시장 규모를 여러 통계 사이트에서 구함으로 자사의 시장 점유율을 구할 수 있다.

매출액 기준 절대적 시장 점유율 = 당사매출액/전체시장매출액

 

 

제4장 성장률 분석

우리는 얼마나 성장하고 있는 거야?

점유율이 매출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는가?

 

단순 매출 성장률 = (올해매출액-전년도매출액)/올해매출액

CAGR(Compound Annual Growth Ratio) : 평균성장률

BCG

 

매출 성장률  
Question Mark Star 시장 점유율
Dog CashCow

 

 

제5강 비용분석

얼마나 남기고 장사하세요?

마진율

 

제6강 제풀별 매출추이

매출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.

Product Life Cycle